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난방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로이유리에 대하여 궁금해하셔서 로이유리란 무엇이며 로이유리 설치할 때의 주의할 점과 로이유리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.
1. 로이유리란?
- 유리 표면에 금속막을 코팅하여 만드는 유리를 로이유이라고합니다 로이유리도 2가지로 나뉘는데 유리가 뜨거운 상태로 나오는 상황에서 금속 은막을 코팅하면 하드로이라고 하며. 이미 만들어져 있는 판유리에다 코팅을 하면 소 프트로이라고 합니다. 투명성은 유지하면서 햇빛은 통과시키고 열은 반사하는 것이 로이유리의 핵심 경쟁력입니다. 이유는 금속 코팅막 은분 때문입니다.
2. 로이유리의 장점
- 일반적으로 건물에서 발생하게 되는 에너지 손실은 건물의 벽체나 지붕, 그리고 창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중에서 창을 통한 열손실량은 주거용 건물의 경우 전체 열손실량의 20~40%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사무용 건물인 경우에는 15~35%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율입니다. 그래서 열손실을 최대한 막아보려고 제작되는 유리가 바로 로이 유리입니다. 로이유리는 유리의 공기층이 12m/m라고 가정했을 때 열관리율이 로이유리 (하드코팅) 3.1 로이유리(소프트코팅) 2.9 이며 일반 복층유리는 3.7입니다. 외부온도 영하10도를 기준으로 했을때 복층 내부 유리표면온도는 9.1도이며 2중로이유리표면내부온도는 15.3도이며 3 중로 이유리 표면 내부 온도는 17.5 도입니다. 결과에서 보듯이 난방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.
3. 로이유리의 단점
- 로이유리의 단점은 가격입니다. 로이유리 자체가 일반 유리보다 10프로 정도 비싸지만 소비자는 더 높은 가격을 주고 구입하게 됩니다. 이유는 간단하죠 소비자가 손쉽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업체끼리 어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. 일종의 담합? 룰?
4. 로이유리 주의할 점
- 집에 있는 모든 창을 로이유리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. 햇빛과 맞다는 외부 창만 시공하셔도 됩니다. 북쪽으로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. 돈이 많으시면 해도 상관은 없지만 그만큼의 효율성이 나오지 않습니다. 물론 안 하는 것보다 좋겠죠?
- 로이유리의 구분법
보통 새시는 A종(판유리) B종(로이유리) C종(태양열 차폐 유리)으로 나뉘고
1종에서 5종까지로 나뉘는데 1종과 2종은 투명 복층유리이며 3종이 로이유리 4종 5종은 반사 복층유리라고 합니다.
- 오늘 이렇게 로이유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약간의 도움이 되셨나요? 아무것도 모르는 것보다 이렇게 조금이라도 알고 미팅하신다면 이야기가 수월 해질 수 있을 겁니다.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.